본문 바로가기
축구/축구이야기

현시점 축구 세계최고리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땅!

by 현서빙 2023. 3. 9.
반응형

프리미어리그는 세계 최고의 축구 리그 중 하나로 영국 잉글랜드 프로축구 1부 리그입니다. 1888년 창설되어 1992년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20시즌 현재 총 20개 팀이 소속되어 있으며,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클럽당 38경기를 치릅니다. 우승팀은 유럽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획득하며, 최하위 2개 팀은 2부 리그로 강등됩니다. 2020-21시즌부터는 기존의 EPL과 챔피언십(2부) 그리고 리그 원(3부)·리그 투(4부) 등 4개 리그 체제였던 잉글랜드 프로축구가 5개 리그로 개편되면서 한 단계씩 내려가게 됩니다.



영국인들이 사랑하는 스포츠하면 떠오르는것은?
바로 축구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있는 인기스포츠이기도 하구요. 특히나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국내팬들에게 더욱 큰 관심을 받고있어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사람들은 축구에 열광할까요? 먼저 첫번째로는 경기장 안에서의 치열한 경쟁구도라고 할 수 있어요. 선수들끼리 몸싸움하면서 공을 뺏고 빼앗기는 모습 속에서 희열을 느끼는거죠. 두번째로는 다양한 전술구사 및 화려한 개인기 구사능력이에요. 공격수 한명 또는 여러명의 선수가 수비수를 제치면서 골을 넣는 장면은 보는사람마저 짜릿하게 만들어주죠. 마지막으로는 역시 응원문화겠죠? 열정적인 서포터들의 응원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팀을 목청껏 응원하다보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구단이 유명한가요?
아무래도 손흥민선수가 뛰고있는 토트넘 핫스퍼가 제일 유명하겠죠? 이외에도 박지성선수가 뛰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기성용선수가 활약중인 스완지시티 등등 한국인들에게도 익숙한 구단들이 많이 속해있답니다.

프리미어리그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1904년 4월 1일 잉글랜드 프로축구 최상위 리그인 풋볼리그(Football League)가 창설되었습니다. 당시엔 지금처럼 한 개의 클럽만이 아니라 여러 개 클럽이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2부 리그 격인 디비전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각 지역별로 하부 리그가 생겨났고, 이후 18개 구단 체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1995년 8월 31일 마침내 ‘프리미어리그’라는 명칭과 엠블럼을 발표하게 됩니다.

프리미어리그 우승팀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우선 시즌마다 성적순으로 상위 6개 팀에게 다음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이 주어집니다. 또한 하위 세 팀은 챔피언십 강등, 두 팀은 2부 리그로 강등됩니다. 나머지 네 팀은 플레이오프를 거쳐 승격 또는 강등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 순위가 정해지면 차기 시즌 프리미어리그 참가 자격을 얻게 됩니다.


그럼 각 구단별 특징은 뭐가 있을까요?

1.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전통강호라는 별명답게 오랜역사를 자랑하는데요, 퍼거슨 감독시절 트레블 달성이라는 엄청난 업적을 이루기도 했어요. 최근에는 모예스감독 이후 하락세를 겪고있지만 여전히 강력한 스쿼드를 가지고있죠.

2. (리버풀FC) 비틀즈의 고향이자 항구도시인 리버풀이 연고지인 이 팀은 제라드 토레스 알론소 마스체라노 같은 스타플레이어 출신 코치진 덕분에 탄탄한 조직력을 보여주는 팀이죠. 또한 클롭감독 부임이후 화끈한 공격축구를 선보이며 상승세를 타고있습니다.

3. (아스날 FC) 벵거감독 시절 무패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운 명문구단이지만 지난 몇년간 계속되는 부진으로 중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두터운 스쿼드로 언제든 상위권 도약이 가능한 팀이랍니다.

4. (첼시 FC) 무리뉴감독 지휘아래 꾸준히 좋은성적을 내고있으며 아자르 캉테같은 월드클래스 선수 영입으로 전력보강또한 착실히 하고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팀입니다.

5. 맨시티 만수르 구단주 아래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받으며 급성장한 팀이며 펩 과르디올라 감독 특유의 티키타카 전술로 강팀킬러 이미지를 구축했죠.

6. 레스터 시티제이미 바디 라는 걸출한 스트라이커를 필두로 동화같은 우승을 이뤄낸 팀으로써 올 시즌 초반 돌풍을 일으키고 있지만 주축선수들의 이적설이 돌면서 주춤하고 있네요.

7.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런던을 연고지로 하는 팀 답게 관중동원력이 우수한 팀이고 데이비드 모예스 감독 재임기간동안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지만 올해 초 새로운 감독 선임 후 다소 아쉬운 결과를 보이고있네요.

8. 뉴캐슬 유나이티드로 최근 카타르에 인수되어 에디하우 감독체제하에 과거에 영광을 되찾기위해 부단히 노력중입니다.좋은감독선임과 많은 자금을 바탕으로 과하지않게 적재적소에 좋은선수들을 영입하며 이번시즌 챔피언스리그티켓경쟁을 하고있습니다.

9. 왓포드 FC  2000년대 중반까지만해도 빅클럽이었지만 2013년 라니에리 감독 사임후 급격한 몰락을 겪었고 2017년 포체티노 감독 취임 후 다시 부활하기 시작했네요.

10. 크리스탈 팰리스 FC 로써 이청용선수가 한때 주전으로 활약했던 팀으로서 2015년 앨런 파듀 감독 부임 후 안정적인 순위를 유지하고 있고 작년엔 유로파리그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네요.

11 애스턴 빌라 FC 로써 아스톤빌라라고도 불리는 이 팀은 2002년 월드컵 당시 이탈리아 대표팀 주장이었던 칸나바로가 현역생활 은퇴 후 감독으로 데뷔한 팀이라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비록 하위권이긴 하지만 저력이 있는 팀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팀이네요. 

12. 풀럼 FC 로써 설기현 선수가 잠시나마 뛴 적이 있는 팀이구요, 2012년 로이 호지슨 감독 부임 이래 줄곧 10위권 이내 진입을 목표로 했으나 번번히 실패하였고 14-15시즌 16위, 15-16시즌 11위, 16-17시즌 9위, 17-18시즌 7위, 18-19시즌 6위, 19-20시즌 ?위 를 기록했습니다. 여담으로 대한민국 국가대표 골키퍼 정성룡 선수가 2009년 입단했으나 별다른 활약없이 방출당한 이력이 있구요, 2010년 남아공월드컵 직전 프랑스와의 평가전에서 박지성이 동점골을 넣었을때 실점한 골키퍼가 바로 요리스랍니다. 

13. 마지막으로 토트넘입니다. 이전에는 이영표선수가 활약하고 현재는 토트넘과 대한민국의 리빙 레전드하고 할 수있는 손흥민선수가 활약하고있는 팀 입니다. 주축 공격수 해리케인을 필두로 손흥민,히샬리송 화려한 공격진이 있지만 부족한 미드필더라인과 수비라인이 아쉬움을 남깁니다. 지난시즌 부임한 콘테감독도 건강상문제로 현재 대행체제로 이어지고있습니다. 과연 이번시즌 토트넘은 챔피언스리그티켓을 따낼수있을까요?

반응형

댓글